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다보면 앱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 중 파일을 추가해야 할 경우가 있다. 예로, 앱 구동에 필요한 기본 데이터가 있을 것이다. 해당 파일을 읽어야 할 때 사용하는 것이 Asset이다. 안드로이드에서는 AssetManager를 제공하여 해당 Manager를 통해 Asset에 접근하도록 가이드하고 있다. 하지만 AssetManager는 final class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접근을 할 수 없다. 따라서 우리는 Context에 있는 getAssets() 메서드를 통해 해당 Manager객체를 불러와야 한다.
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.
1. assets 폴더 생성
상단 메뉴 탭에서 File>New>Folder>Assets Folder 클릭하여 생성
2. 폴더 경로 및 타겟 지정 후 Finish
3. 사용할 파일 데이터 가져오거나 새로 생성해주기
4. 사용준비 완료
이제 Context에서 AssetManager를 불러와 InputStream을 통해 사용해 주면 되겠다.
private fun getDataFromAsset(context: Context, fileName: String) {
context.assets.open(fileName).use { ips ->
//TODO use ips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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